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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컬렉션] 패션 컬렉션 관련 직종 및 업무

by ARO's 202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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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컬렉션 관련 직종 및 업무

오늘은 패션 컬렉션 준비를 하면서 연관되고 직접적으로 실무를 하는 직종과 업무에 관하여 알아볼 것이다.


 

Designer (DS) : 디자이너

컬렉션의 디자인과 개발을 책임지며 창의력을 자극하기 위하여, 떠오르는 문화 트렌드(예술, 그래픽, 영화, 음악 등)와 패션 트렌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모든 분야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전문전시회를 참관하고 쇼핑을 한다.

  • 디자인의 방향 제시
  • 상품을 디자인하는데 필요한 모든 요소 파악
  • 원단과 부자재 선정
  • 상품(스타일) 그리기
  • 기술사항 준비
  • 광목가봉과 원형을 확인하고 승인
  • 시즌의 룩을 확인하고 승인
  • 제조공장 방문
  • 컬렉션의 원활한 개발 및 생산을 위한 영감 찾기

Marketing director : 마케터

브랜드 성장의 핵심 역할을 한다. 회사의 꾸준한 성장을 도모하며, 시장과 소비자의 변화 추이를 주시하기 위한 영업전략을 개발한다.

  • 제품 개발비(홍보비 포함)의 예산을 정하고 집행
  • 브랜드의 위치(positionning), 가격정책, 운용전략을 결정
  • 브랜드를 위하여 시장변화와 경쟁적 환경을 분석하고 예측
  • 제품과 이미지 개발을 위한 제안
  •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계획을 제시 : 전시, 팝업스토어, 파트너십 등
  • 생산책임자의 업무활동을 조율
  • 혁신적인 전략으로 고객을 관리 : 웹사이트, 뉴스레터, 멤버쉽 등
  • 카탈로그 및 기타 판매촉진 자료 관리
  • 브랜드의 홍보 및 이미지 전략 개발에 협조

Merchandiser(MD) : 머천다이저

구매부서의 협조로 과거 컬렉션의 판매내역을 분석하여 물량 및 매장에 대한 상품의 출시 시기를 예측한다. 소비자의 움직임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 판매가 부진한 상품의 판매 촉진, 신상품 특별 홍보 등

  • 브랜드 이미지 및 홍보 관리
  •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소비유형 파악하여 시장성있는 상품 개발
  • 판매가능성 분석
  • 물량공급계획
  • 공급관리
  • 신속한 재고 순환 관리
  • 수익마진 확보

Product manager (PM) : 생산책임자

회사 조직에 따라서 구매팀이나 마케팅팀 또는 생산팀에 속한다. 컬렉션 제작에 있어서 중심 역할을 한다. 상품의 디자인과 생산 사이의 중간역할을 하여, 브랜드의 가치에 걸맞은 제품 생산을 담당한다. 컬렉션 구성을 통한 비용의 최적화를 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이기도 하다.

 

제품의 개발 :

  • 시장 전략 개발
  • 제품의 입지전략 개발 : 품질/가격/기한에 대한 상세명세서
  • 컬렉션 구성 및 확정 : 디자인팀과 협력하여, 시장에 맞는 고객이 원하고 일관성있는 균형 잡힌 제품군을 제작한다.
  • 작업파일 작성을 조율한다. 크로키 제작에서 생산품질 확인용 원형제품까지.
  • 상품개발에 참여
  • 전체 일정 수립
  • 샘플제품 제작 확인
  • 품질, 복지, 생산 등의 기준 준수 여부 확인
  • 신상품 개발 및 테스트

컬렉션의 목표 규정:

  • 제품의 이력 및 성과 분석(매출액, 마진, 판매가)
  • 고객에 맞는 상품의 출시 기획(생산량, 포지션, 가격)
  • 목표의 수치화 : 기존의 성과와 시장을 고려하여 매출액, 마진, 판매가
  • 영업성과와 예산의 균형을 모색

구매의 관리 및 최적화:

  • 공급선 개발(해외 공급선 상시 파악)
  • 제품의 품질을 확보하는 범위 내에서 가격과 비용을 협의
  • 품질/가격/기간의 가격대비 최고의 성능 확보
  • 공급업체의 계약 공급 전략 관리
  • 컬렉션 리뉴얼을 위하여 고객반응 확인
  • 공급업체와 우호적 관계 유지
  • 가격 협의
  • 생산 발주

상품의 수익성 확보:

  • 컬렉션의 재구성 및 리뉴얼을 위하여 판매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
  • 예산 집행을 진행하며 개선점이 있을 시 제안
  • 물류비를 포함한 재고 관리 담당


Patternmaker : 모델리스트

디자이너와 짝을 이루어 디자인한 스케치를 입체적으로 살리는 역할을 담당한다. 평면의 디자인을 옷으로 제작한다. 디자인을 잘 해석하고 적절한 마무리 기법 사용을 위해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기술과정 일체, 실루엣 드로잉을 패턴으로 구현, CAD프로그램 등을 담당한다.

  • 디자인을 준수하면서 동시에 해석
  • 패턴 및 작업파일 제작
  • 산업화 공정을 지원
  • 기술적 문제에 대해 해결책 제시
  • 광목 및 원형 제작

Sample hand : 샘플사

원형의 제작을 담당한다. 가봉을 한 후 봉제와 보정작업을 한다.

  • 컬렉션에 사용하기 전, 원단 테스트 진행
  • 각 상품의 제작에 적합한 기술 노하우를 이용하여 원형제품을 봉제
  • 봉제 시 애로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모색하여 제조업체를 지원
  • 원단 사용량(요척)을 산정
  • 작업파일 작성
  • 생산품질확인용 시제품 제작 승인

Sales director : 판매디렉터(오프라인)

브랜드의 가시성을 개선하기 위해 고객층을 발굴하고 확보한다.

  • 예산 배정 및 목표 할당 담당
  • 각 매장의 최적화된 관리를 위한 지원
  • 매장의 매출 관리
  • 매장 관리 : 컨셉의 일관성(윈도우, 머천다이징, 디스플레이 광고 등) / 할인, 재고, 재고장부
  • 브랜드의 홍보전략, 홍보전략을 선택한 이유와 목적등을 영업팀과 소통
  • 매장에서 취득한 정보를 협업부서에 전달하여 브랜드 운영 방향성 제시
  • 인건비 및 운영비 관리
  • 판매직원 관리

오늘은 패션 컬렉션 준비를 하면서 연관되고 직접적으로 실무를 하는 직종과 업무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최근에는 Covid로 인한 오프라인 매출하락으로 많은 브랜드에서 온라인으로 매출효율을 더 극대화시키면서 브랜드별로 컨텐츠팀이 신설되기도 한다. 이것은 각 기업과 브랜드에 특성에 맞게 조금씩 달라지는 직무형태라고 볼 수 있다. 한 시즌의 컬렉션을 선보이기까지 많은 직무에서 많은 인력들이 서로 협력하고 만들어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