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션 컬렉션] 복식사 이야기 - 고대 복식 문화①

by ARO's 2024. 5. 10.
반응형

복식사 이야기 - 고대 복식 문화①

오늘은 복식사 이야기에서 고대 복식 문화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맨 처음으로는 이집트의 복식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집트 복식 문화

이집트 문명의 형성과 특성

이집트의 나일 강 유역은 풍부한 수량과 매년 약 4개월 간 범람하여 매우 비옥한 평야지대이다. 사람들이 이곳에 정착하면서 일찍이 부족국가를 형성하였다. 기원전 약 3,000년경에 상 이집트 메네스 왕에 의해 상, 하 이집트가 하나의 왕국으로 통합되면서 실질적인 문명이 시작되었다. 이후 이집트 역사는 대체로 고, 중, 신왕조로 나누어 구분하며, 상고대 부분은 오래된 역사라 정확한 연대는 측정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

 

이집트 문명의 특성

이집트의 피라미드는 인류역사상 불가사의한 건축물 중에 하나이다. 이를 통해 이집트의 왕권이 얼마나 강력했는지를 쉽게 유추할 수 있다. 초기의 통일된 중앙집권 국가가 세워진 이후 이집트 왕들은 "파라오"라고 불리면서 살아있는 신으로 신격화된 절대적 지배자였다. 파라오는 단순한 왕이 아니라 태양신의 아들이며 부활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부활의 장소인 피라미드를 건립한 것이다. 중기 이후에는 왕권이 다소 약화되면서 피라미드 대신에 산을 깎아 무덤을 파고 유물들과 함께 매장하는 형식으로 바뀌게 된다.

 

이집트의 종교는 한마디로 사후세계를 중요시하는 다신교이다. 지방마다 섬기는 신이 다르고 동물뿐 아니라 모든 자연물을 숭배했다. 그 중에서 라(Ra)라 고도 하는 태양신이 가장 강력한 주신이었다. 다신국가의 살아있는 신, 파라오를 위해서 어마어마한 거석 신전들도 건립되었다. 이집트의 이런 믿음과 거석문화는 하늘과 소통하기 위한 천문학과 현대에도 감탄하는 기하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이집트의 문명의 또 하나 특징은 유물의 보존상태가 좋다는 것인데 대부분이 거석문화로 손상이 거의 없고 분묘 봉안의 기술이 우수하여 투탕카멘 왕 무덤 같은 분묘들이 훼손 없이 발굴될 수 있어서 찬란한 고대 문화를 눈으로 직접 생생히 볼 수 있다. 따라서 현대에도 그 생명력을 잃지 않는 것이다.

 

이집트는 영혼불멸, 내세에 대한 종교적 믿음과 신성시 된 파라오에 대한 절대적 숭배 등 독특한 사회구조와 문화를 3천여 년의 긴 세월에도 불구하고 일관성을 유지하였다. 이것은 이집트 나일강지역의 지정학적 폐쇄성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파라오들의 업적을 후세에 남기기 위해 도안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독특한 상형문자 같은 그 도안들이 수천 년 동안 일관되게 유지한 것을 보아도 이집트 문명의 안정성을 읽어볼 수 있다.

 

이집트 복식의 특질

이집트의 덥고 건조한 환경에 맞는 의복은 기본적으로 개방적인 단순 형이었고 중요한 재료는 마직이었다. 단순한 형태와 색상의 복식에 화려하고 다양한 장신구와 문양을 곁들이는 것이 기본 형태였다. 이집트는 강력한 왕 파라오를 중심으로 다층의 사회적 신분구조를 갖는 엄격한 계급사회였다. 그러나 이집트의 단순 형태의 의복만으로는 복잡한 계급사회를 표현하는데 한계를 느낌으로서 각 신분을 상징하는 다양한 장식이 필요했고, 다신교 사회에 걸맞은 신성 복식과 장신구도 필요하였다. 이에 따른 염색, 직조, 장식재료 등도 매우 발전하였다. 장신구가 발달하였다는 것은 세공기술이 발전하였다는 뜻이 되는데, 세공은 곧 금속의 발전을 전제로 한다. 금속세공의 수준을 보면 다른 산업의 수준도 유추할 수 있다. 이집트의 의복을 보면 실크같이 하늘거리는 소재도 볼 수 있다. 이는 곧 직조의 수준을 말하는 것이다. 이집트 고대인들의 모습은 발굴된 고분 유물과 벽화나 부조 등을 통해서 생생한 색채를 그대로 볼 수 있다. 특히 눈 화장이 돋보이는데 나일 블루(nile blue)라는 청색으로 시원하게 보이도록 하였다. 

 

이집트 복식의 일반 형태

이집트 복식은 직선적인 라인과 신체 곡선이 드러나는 실루엣을 기본으로 하고 하이크 같은 것을 걸쳐 입었다. 이런 단순한 색채의 복식에 화려하고 강렬한 색채의 장신구를 조화시켰다. 의복의 소재는 주로 마직을 사용하였으나 주름 잡힌 의복이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보면 마직에 특수소재를 가미했거나 주름잡는 가공법 등이 발달했던것으로 생각된다. 이집트 복식에는 고유의 기하학적 문양이 많이 사용되었으며, 다신교의식에 따라 신들을 상징한 동물문과 로터스와 파피루스와 같은 식물문양을 사용하였다. 

 

이집트 복식의 장식류

이집트 복식의 가장 큰 특징은 장식이다. 의복은 주로 흰색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화려한 원색의 장신구가 많이 사용되었다. 금은 영혼불멸의 속성을 지닌다고 생각했으며 금속공예와 칠보세공도 발달하였다. 가장 독특한 장신구는 넓은 칼라 모양의 목걸이 파시움(passium)으로 색색의 보석이 여러 줄로 배열되어 있다. 이것은 독수리의 날개를 형상화한 것이라고 한다. 그 밖에 펜던트(pendant), 가슴에 거는 장식물, 팔찌, 발찌, 반지 등을 애용했다. 

 

현대 패션에서는 이집트의 복식문화에서 직선적인 실루엣과 부드러운 주름의 효과를 이용하거나 인체에 밀착되는 드레스 실루엣 등이 많이 응용되며 이집트의 독특하고 화려한 장신구를 자주 응용한다. 

 

오늘은 이집트의 문화 형성부터 그에 따른 복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다음 글에서는 크레타 복식 문화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