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션 블로그] 팝업 스토어 열풍 ; 팝업이 뭐길래??

by ARO's 2024. 8. 2.
반응형

 

팝업 스토어 열풍 ; 팝업이 뭐길래?? 

주말이면 여기저기 팝업스토어가 열린다. 이제는 유행이 아닌 하나의 문화나 데이트코스가 되어버렸다. 오늘은 왜 팝업스토어가 이렇게까지 유행을 하고 있는 건지, 팝업 스토어는 무엇일지 알아보자.


팝업 스토어란?

성수 BURBERRY 팝업 스토어
성수 BURBERRY 팝업 스토어 (출처 : google)

팝업스토어란 짧은 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이다. 짧은 기간 동안만 운영하기 때문에 임시 장소를 일정 기간에만 임대하여 매장을 운영하는 형태이다. 단기 한정 판매 전문 매장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보통은 온라인에서만 판매되는 상품들을 홍보 목적으로 오프라인에 매장을 임시로 개설하여 판매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만 판매하는 형태의 팝업 스토어도 있지만 전시공간이나 체험을 할 수 있는 형태의 팝업스토어도 열리고 있다. 온라인만으로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보여주기 어렵기 때문에, 고객과 직접적으로 만나고, 소통하는 형태로 브랜드를 알리는 일조하고 있다. 팝업의 반응이 괜찮으면, 실제 오프라인 매장으로 연결되는 케이스도 있다.


그럼 왜 지금의 MZ세대들은 팝업 스토어에 열광할까?

더현대 뉴진스 팝업스토어야놀자 팝업스토어
더현대 뉴진스, 야놀자 팝업스토어 (출처 : google)

MZ세대가 팝업스토어를 선호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한시적이고 한정적인 희소성, 그리고 직접적인 경험의 기회가 큰 역할을 한다. 팝업스토어는 특정 기간 동안만 운영되며, 일반 매장에서 구할 수 없는 특별판이나 한정판 제품을 판매하기 때문에 MZ세대에게는 특별한 기회로 다가온다. 이들은 희소한 제품을 손에 넣기 위해 긴 줄을 기다리는 것도 마다하지 않으며, 이런 과정에서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얻는 것을 즐긴다.

비레디 카시나 팝업스토어
비레디 카시나 팝업스토어 (출처 : google)

 

또한, 팝업스토어는 브랜드와의 직접적인 소통과 체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MZ세대에게 더욱 매력적이다. 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실제로 만나보고, 그 브랜드가 제안하는 공간과 체험을 통해 깊이 있는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브랜드와의 친밀도와 충성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팝업스토어는 MZ세대와 브랜드 간의 상호관계를 강하게 연결해 주는 매개체로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팝업스토어의 역기능에 대한 우려도 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팝업스토어의 어두운면에 대해서도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