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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블로그] 트렌드 코리아 2025

by ARO's 2024.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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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5

오늘은 트렌드 코리아 2025 책에서 나오는 내년의 트렌드는 뭐가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볼려고합니다. 매년 이맘때쯤 나오는 트렌드 코리아에서는 올해의 키워드 10가지를 선정했는데요. 한번 보실까요?

트렌드 코리아 2025
트렌드 코리아 2025 (출처 : naver)


올해의 키워드 10가지

옴니보어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아보하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토핑경제 All About the Toppings

페이스테크 Keeping It Human: Face Tech

무해력 Embracing Harmlessness

그라데이션K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물성매력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기후감수성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공진화 전략 Strategy of Coevolution

원포인트업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책 소제목은 역시나 2025년 띠의 컨셉에 맞춘  'Snake Sense' 로 정해졌네요. 뱀처럼 유연하면서 예리하고, 예민한 감각을 통해 내년을 공략해보자는 취지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불황이었던 올해가 이어져 내년에도 불황이 예상되며, 소비의 부진속에서도 기술의 발전은 계속 되며, 그에 발맞춰 나아가자라는 의미가 있었던거 같네요.

소개글에서는 조금 더 디테일한 키워드를 살펴 볼 수 있는데요.

Savoring a Bit of Everything: Omnivores 옴니보어

소비의 전형성이 무너진다. 집단의 차이는 줄고, 개인의 차이는 늘고 있다. 옴니보어는 원래 ‘잡식성雜食性’이라는 의미지만, 파생적으로 “여러 분야에 관심을 갖는다”는 뜻도 가지고 있다. 옴니보어 소비 현상은 나이와 성별, 소득, 인종에 따른 경계와 구분을 지우고 완전히 새로운 소비시장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고정관념이 사라진 시대, 모든 전제는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Nothing Out of the Ordinary: Very Ordinary Day #아보하

불행한 것은 싫지만 너무 행복한 것도 바라지 않는다. 험한 세상, 오늘 하루 무사히 넘어간 것에 감사하며, 내일도 오늘 같기를 바라는 마음.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행복한 일이 찾아오지 않아도, 안온한 일상에 만족한다. #아보하. 대한민국 행복 담론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리고 있다.

All About the Toppings 토핑경제

같은 도우라도 토핑이 다르면 이름과 가격이 달라진다. 같은 신발, 같은 가방이라도 무엇으로 어떻게 꾸미느냐에 따라 세상에 둘도 없는 나만의 것이 된다. 토핑경제에서는 소비자가 자신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를 남겨야 한다. 당신의 상품은 아직 미완성이다. 고객이 토핑을 더해줄 때까지는.

Keeping It Human: Face Tech 페이스테크

누구나 먼저 얼굴을 본다. 기술도 마찬가지다. 무생물인 기계에 표정을 입히고, 사람의 얼굴과 표정을 정확하게 읽어내며, 사용자마다 각자의 얼굴을 만들어주는 ‘페이스테크’가 뜬다. 생성형 AI 만능시대, 앞으로는 사람의 감정을 읽고 대응하는 능력을 갖춘, 최대한 ‘인간적으로’ 다가오는 기업과 상품이 선택받을 것이다.

Embracing Harmlessness 무해력

작고 귀엽고 순수한 것들이 사랑받는다. 이들의 공통점은 해롭지 않고, 그래서 자극이나 스트레스를 주지 않으며, 굳이 반대하거나 비판할 생각이 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사방이 나를 공격해오는 것만 같은 험한 세상, 작고 귀엽고 연약한 존재는 그 자체로 힘을 갖는다. 무해하기 때문에 가지는 힘, 즉 ‘무해력’이다.

Shifting Gradation of Korean Culture 그라데이션K

단군의 자손, 단일민족, 단일문화의 개념이 서서히 옅어지고 있다. 외국인 인구 비중이 5%에 육박하는 한국은 이제 ‘다문화 국가’다. K-팝, K-푸드, K-드라마 열풍 속에서 “진정으로 한국적인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은 찾기 쉽지 않다. 세계화와 로컬화가 서로 빠르게 섞이면서 지금 K는 0과 1사이에서 그라데이션이 진행중이다.

Experiencing the Physical: the Appeal of Materiality 물성매력

디지털이 아무리 발달하고 AI 로봇이 우리의 일상이 된다고 해도, 우리는 엄연히 물질의 세계에 살고 있다. 사람들은 보고, 만지고, 느끼고 싶어 한다. 콘텐츠와 브랜드, 기술이 발달할수록 소비자들은 체화된 물성으로 경험하고자 하며, 그 기억을 더 오래 간직한다. 지금, 당신의 상품에는 물성의 매력이 필요하다.

Need for Climate Sensitivity 기후감수성

역대급 무더위가 삼켜버린 2024 대한민국. 기후변화의 문제는 언젠가 다가올 수도 있는 미래가 아니라 당장 해결해야 할 ‘현존하는 위험’으로 급부상했다. 기후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그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기후감수성’은 이제 우리의 삶을 송두리째 바꿔놓고 있는 뜨거워진 지구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수 덕목이다.

Strategy of Coevolution 공진화 전략

상생을 도모하는 자연 생태계의 공진화에 비즈니스의 해결책이 숨어있다. 상호연결성이 높아진 오늘날의 경제에서는 업종은 물론이고 다른 산업과도 긴밀한 연계를 통해 공동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가 협력하고, 애플은 오픈AI와 손을 잡는다. 적과 나를 구분하지 않는 상생의 진화 전략. 공진화에 주목하라.

Everyone Has Their Own Strengths: One-Point-Up 원포인트업

요즘 직장인들은 위대한 인물을 롤모델 삼아 장기적인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실천하며 조금씩 성취감을 쌓아가고자 한다. 이처럼 지금 도달 가능한 한 가지 목표를 세워 실천함으로써, 나다움을 잃지 않는 자기계발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원포인트업’이다. 1퍼센트의 변화면 충분하다. 지금 나만의 밸류업을 시작하자.

 

매년 읽어야지 했던 책이지만 지나칠때도 많았고, 읽었던적도 있지만 역시나 매년 비슷한 느낌을 받기도 하는 책입니다. 패션계에 있으면서 누구보다 트렌드에 예민할 수 밖에 없으면서도 이렇게 딱! 트렌드는 이거다!라는 얘기를 들으면 또 금새 허탈해지는 마음도 드네요.

 

시장과 삶의 불황이었기에 즐거움을 찾았던거 같으면서도, 즐거움을 찾느라 즐길것도 하고싶은것도 많아짐에 따른 효율성을 찾게 되며, 한정된 자원들 속에서 디지털화와 AI의 성장으로 초효율화가 이뤄지고 있던 요즘인데요. 반대로 그렇기때문에 AI가 인간이 가져야되는 것들이 부족해 인간을 뛰어넘을 수 없는것도 팩트라고 생각되네요. 복세편살. 복잡한 세상, 잠깐의 휴식도 필요한 여러분들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우리 내년에도 트렌드한 사람이 되어 보시죠!